목차
갱년기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오늘은 남성갱년기와 조기 남성갱년기의 증상과 갱년기를 건강하고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수치의 감소로 인하여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심리적으로 변화가 생기는 시기를 말하는데요 남성의 경우는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의 수치가 변화함에 따라 본격적인 갱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남성갱년기는 보통 50대 이후부터 시작되지만 드물게는 40세~45세에 조기갱년기를 경험하게 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갱년기와 조기갱년기의 증상과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고 몸은 피곤하지만 잠을 쉽게 들지 못하며 불면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기분이 쉽게 가라앉거나 우울감을 느끼는 변화를 자주 느끼거나 신체적으로 활력이 떨어지며 성적활동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게 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높으면 남성의 신체는 근육량은 증가하고 체지방은 감소하게 되며 에너지가 많아져 피로도가 낮아집니다. 몸의 밸런스의 상태가 좋기 때문에 신체적인 면이나 정서적인 면에서도 항상 안정적입니다.
반대로 수치가 낮으면 근육량은 줄고 체지방이 증가하게 되어 복부지방이 늘어나고 몸에는 항상 에너지가 부족하여 피로도가 높아지며 에너지가 신체적으로 떨어지게 되니 성기능도 저하되고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기분도 가라앉아 우울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석류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과일입니다. 매번 식습관 관리하기가 어려우시다면 설탕이나 보존제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은 유기농 순수 석류즙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남성갱년기를 겪는 동안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적인 에너지를 증가시켜 건강을 유지하고 충분한수면으로 불면증을 극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걷기나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과 수면에 좋은 체리나 바나나 견과류를 드시고 카페인대신 긴장을 풀어주고 진정효과가 있는 카모마일 차를 드시는 것이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되니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성갱년기를 피해 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갱년기라는 단어는 변화의 시기를 뜻하기도 한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호르몬과 신체적 변화에 잠식되기보다는 나를 돌 볼 수 있는 기회라고 긍적적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욱 건강한 삶을 응원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